디지털은 전사 차원의 전략적 우선순위입니다. 그러나 그에 따른 많은 작업 또한 요구됩니다.

이제 5년째 인 연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상태’연구는 끊임없이 진화하는 기업을 지속적으로 기록합니다. 와해성 기술이 조직 및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계속하여 커짐에 따라, 저희의 연구는 현대 디지털 변화를 형성하는 변화와 트렌드를 포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019 년에는 전략적 디지털 혁신이 조직 전반의 경쟁력에 영향을 미치고자, IT를 넘어서서 퍼져 나갔습니다. 예산 또한 급증하고 있으며, 이해 관계자들이 주목하는 와해성 기술 목록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소유권은 고위 경영진으로 이동하고 있으며 기능횡단 팀 (cross function team)에 의해 관리됩니다. 기업들은 고객 경험 (CX) 분야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투자를 주로 하고 있지만, 2017 년에 관찰된 바와 같이, 직원 경험과 조직 문화 또한 변화, 성장 및 혁신을 가속화하고 정당화하는데 있어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전사 차원의 진전이 필요합니다.

올해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기업 전체 차원의 아젠다로 성숙하고 있음이 분명합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기업의 활동 방식을 현대화하고, 진화하는 디지털 경제에서 기업이 효과적으로 적응하고 성장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분명한 것은, 기업이 전반적으로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와해적 경향, 특히 고객 및 직원의 행동과 기대를 이해하는 것에 비해 기술을 우선순위로 두는 만큼 많은 작업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상태 (양상): 5가지 주요 시사점

  • 성공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광범위한 조직의 관점을 가진 리더가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 기업 차원의 노력입니다. 2년 연속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를 소유하거나 후원하는 이로 CIO가 가장 많이 보고되며 (28 %), CEO 또한 점차 리더십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3 %).
  • 대부분의 노력이 성장 기회 (51 %)와 경쟁 압력 증가 (41 %)로 인해 촉발됨에 따라, 시장으로부터의 압력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주요 동력이 됩니다. 유명한 데이터 침해 스캔들이 헤드라인을 장식하면서, GDPR과 같은 새로운 규제 표준은 조직의 변화를 막는 장애물이 되고 있습니다 (38 %).
  • 직원 경험 및 조직 문화와 같은 인재 요인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중요한 요인으로 점차 인식되고 있지만, 대부분의 혁신을 위한 노력은 고객 접점 현대화 (54 %) 및 인프라 활성화 (45 %)에 지속적으로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기업들이 고객 이해에 관해서 성실하게 임하고 있지 않으며, 41 %의 기업이 철저한 고객 조사를 수행하지 않고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 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선도하는 사람들에게 여전히 중요한 과제입니다. 저희가 연구한 회사는 여전히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비용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보고되며 (28%), ROI를 증명하는 데이터를 찾기 어렵습니다 (29%). 또한 문화적 이슈가 어려움을 야기하는데, 고정된 견해, 변화에 대한 저항(26 %) 및 법 및 준수 문제 (26 %) 등이 앞으로 나아가는데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 혁신은 조직 내에서 지분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조사 결과 거의 절반의 응답자가 사내 혁신 팀이 표준화되는 등 혁신 문화를 구축하고 있다고 답하였습니다.

Brian Solis

Former Principal Analyst